
기침 가래 멈추는 약 추천 리스트

안녕하세요! 요즘처럼 갑자기 날씨가 변덕을 부릴 때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죠. 바로 지긋지긋한 기침과 가래인데요.
밤새 잠 못 이루게 하는 기침 때문에, 혹은 목에 걸린 가래 때문에 하루 종일 컨디션 난조를 겪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하지만 너무 걱정 마세요! 우리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는 다양한 약들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오늘은 이런 불편함을 빠르게 해소해 줄 수 있는 효과적인 기침, 가래 약들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 해요.
기관지 확장에 도움을 주는 약들
갑작스러운 기침 발작은 기관지가 좁아져서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 기관지를 넓혀주는 성분이 포함된 약이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테오필린'이나 '염산암브록솔' 같은 성분은 기관지 평활근을 이완 시켜 호흡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요.
이런 약들은 보통 진한 가래를 묽게 만들어 밖으로 배출하기 쉽게 도와주는데요. 만약 천식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으로 인해 기침과 가래가 심하시다면, 의사나 약사와 상담 후 복용 하시는 것이 안전하답니다.
가래 배출을 촉진하는 거담제
목에 끈적하게 달라붙어 잘 뱉어지지 않는 가래 때문에 정말 답답하시죠? 이럴 땐 '거담제' 라고 불리는 약이 제격이에요.
거담제는 가래의 점도를 낮춰서 묽게 만들고, 섬모 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가래가 쉽게 배출되도록 돕는 역할을 하거든요.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아세틸시스테인'이 있어요. 이 성분은 가래를 이루는 단백질 결합을 끊어주어 가래를 묽게 만드는 데 아주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답니다. 또 다른 성분인 '카르보시스테인' 역시 비슷한 작용을 해서, 만성 기관지염 등으로 인해 가래가 자주 생기는 분들에게 많이 처방되곤 해요.
기침 신경을 진정시키는 진해거담제
기침 자체를 억제하는 약도 중요한 역할을 해요. 특히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로 기침이 심하거나, 마른기침으로 목이 너무 아플 때 는 '진해제' 성분이 포함된 약이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진해제는 기침 반사 중추에 작용 하여 기침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요. 하지만 무조건 기침을 참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에요.
만약 가래가 동반된 기침이라면, 앞서 말씀드린 거담제와 함께 복용해서 가래 배출을 도와주는 '진해거담제' 형태의 약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랍니다. '코데인'이나 '덱스트로메토르판' 같은 성분은 중추신경에 작용 하여 기침을 줄여주는 대표적인 진해 성분이에요.
복합 성분으로 효과를 높인 약들
사실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기침, 가래 약들은 여러 성분이 복합적으로 들어있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 기침을 억제하는 진해 성분과 가래를 묽게 하는 거담 성분이 함께 들어있는 약들이죠.
이런 복합제는 다양한 증상을 동시에 관리 하는 데 편리함을 더해준답니다. 다양한 종류의 복합제가 있으니, 약사의 설명을 잘 들어보시고 본인의 증상에 가장 잘 맞는 약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아요.
약을 복용하실 때는 용법, 용량을 꼭 지켜주시고 , 혹시라도 다른 약을 드시고 계시다면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 여부를 결정 하시길 바랍니다.
Q. 기침, 가래 약을 먹으면 졸린데 괜찮은가요?
네, 일부 기침, 가래 약에 포함된 항히스타민제 성분이나 진해 성분 때문에 졸음이 올 수 있어요 . 특히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 조작을 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졸음이 심하다면 약사님과 상담하여 졸음이 덜한 다른 약으로 변경 하거나, 복용 시간을 조절하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어요.
Q. 감기에 걸렸을 때만 먹어야 하나요?
꼭 감기에 걸렸을 때만 복용하는 것은 아니에요. 기관지염, 천식, 알레르기 비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 기침과 가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거든요.
중요한 것은 증상의 원인을 파악 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약을 선택하는 것이랍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된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 해요!